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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정보

소비자고발센터 모바일 고발센터 링크 전화번호

by 미호연린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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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개인마다 물건을 사고팔거나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리함을 누림과 동시에
그에 따른 다양한 민원이나 불편사항들이  SNS를 통해서 알려지곤 합니다.

오늘은 소비자와 판매자간에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중간에서 역할을 해주는
소비자고발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나 온라인 쇼핑이 주를 이루는 최근에는 상품에 관련한 또는 취소나 환불에 관련하여
판매점 또는 중개점과의 문제들이 빈번하게 발생될 때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과 사람간의 거래이고 금액이 오가는 일이기 때문에
중간에 중재 또는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기관이 설립되어 있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한국의 대표적인 소비자고발센터는 한국소비자원입니다.

현재 위치는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에 위치해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설립목적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 1일 소비자보호법으로 인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2007년 3월 소비자기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
  • 소비생활의 향상
  •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

위 3가지 목적으로 국가에서 설립된 국가기관입니다.
 

한국소비자원 주요 기능과 역할

소비자고발센터인 한국소비자원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정책연구
  • 거래개선
  • 피해구제
  • 소비자안전
  • 시험검사
  • 소비자교육
  • 소비자정보

소비자 상담과 분쟁조정

소비자상담

소비자의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건의 사용 또는 이용 과정에 불편을 겪게 될 경우
1327 소비자 상담센터 전문상담원과 상담 및 정보제공등으로 소비자 불만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상담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 한국소비자원으로 피해구제 단계로 이관되어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분쟁조정의 절차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분쟁조정

소비자상담을 통해 접수된 소비자피해 사건은 피해구제, 분쟁조정 등의 절차입니다.
소비자분쟁의 경우 보통 민사를 통한 원칙으로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됩니다만,
소비자분쟁조정으로 이를 대체하여 소송과 비교하여 적은 비용과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1. 조정요청
  2.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3. 사건검토
  4. 분쟁조정회의 개최
  5. 조정결정
  6. 종료

모바일 소비자고발센터를 통해서 바로 신고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소비자고발센터에서는

등의 추가적인 정보와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는 국번없이 1372 입니다.
유료이며 통화료는 발신자 부담입니다.
 
또한 고객의 소리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부분의 이용불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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